최근 부산고용복지센터에 민원안내 자원봉사를 하러 방문해서 알게 된 유용한 정보가 있어 소개하려 한다.
업무를 하던 층 프론트 데스크에 각종 제도 홍보 리플렛이 방문자들을 반기고 있었는데,
개중 눈에 띄는 것을 한 부 집어든 것이 바로 이것,
직무능력계좌제 안내지였다-!
직무능력계좌제란? |
개인의 교육, 자격, 훈련 내역 등을 한 눈에 일람할 수 있게 적립해놓은 '직무능력 통장'이라고 보면 되겠다. 본인의 직무 관련 경험과 경력 사항을 전부 통합 관리하여서 필요 시에 일정서를 발급해 직무능력 정보를 증명할 수 있도록 한 제도이다. |
직무능력은행을 이용하려면 먼저 회원가입을 해야 하지만,
NCS 시스템에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면 연계하여 통합 아이디로 사용할 수 있는 것 같다.
그 외에도 공동/금융 은행 인증서를 통한 인증서 로그인과
SNS 계정, 아이핀, 디지털 원패스를 이용한 간편 로그인이 가능하다.
기타 로그인 방법으로 이용하지 않을 사용자들을 위한 가입 방법을 안내하자면 다음과 같다.
1. 직무능력은행 홈페이지 우측 상단의 로그인을 클릭하여 나타난 화면에서 회원가입을 누른다.
또는 my page 아이콘을 클릭하여 나타난 화면 내지 팝업창에서 회원가입을 누른다.
2. 회원 가입 페이지에서 개인회원으로 회원가입을 선택한다.
3. 약관과 개인정보 활용에 동의한 후,
①휴대폰 ②아이핀 ③금융인증서 세 가지 수단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 인증을 한다.
서비스 이용에 필수적인 기본 정보와 로그인에 사용할 정보를 입력하면 가입이 완료된다.
4. '계좌 바로 발급' 버튼 또는 (홈페이지 초기 화면에서) '직무능력계좌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계좌를 개설한다.
가입 후에는 완료를 알리는 메세지와 함께 파란 배경에 계좌바로발급이라 쓰인 버튼이 등장하는데,
버튼을 클릭하면 즉시 계좌 발급이 진행된다.
메인 페이지에서 직무능력계좌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해도 진행 절차로 연결이 된다.
5. 가입이 완료되었다면 본인의 직무능력계좌를 조회해 본다.
가입을 마치고 나면 별도의 절차를 거치지 않더라도 본인의 계좌에 그간 축적해온 직무 경험이 분류된 상태로 조회된다.
오늘은 신설된 직무능력은행 제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잘 활용하여 성공적인 취업에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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